이화언어심리연구소 원장 정선화
위깅스 & 맥타이의 백워드 모형에서 ‘backward’의 의미는 교사들이 해왔던 것과는 반대되는 순서로 교육과정에 접근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사용된 것이다. 즉 바라는 결과로부터 거꾸로 찾아가는 것인데 수업을 통해서 결과 및 목표로 향해 가기보다는 결과 및 목표를 먼저 확인하고 그에 따라 수업을 계획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목표나 기준으로부터 가르쳐야 할 단원이나 활동 등을 수단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주어진 교과서의 단원이나 활동을 가지고 바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백워드 모형은 이와 반대되는 것으로 교사들이 바라는 결과인 목표나 기준으로부터 먼저 출발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리고 이 모형에서는 평가에 대한 계획을 단원의 마무리 단계에서 하기보다는 학습경험이나 수업 활동을 계획하기 전에 세우기를 주장한다. 어떠한 것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기 전에 먼저 평가에 대해 계획하는 것이고 평가를 통해 목적이나 기준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다.
백워드 모형은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질문이 있다. 첫 번째,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단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질문은 ‘학생들이 무엇을 알며 이해하고 할 수 있어야 하는가?, 어떤 내용이 이해를 위해서 가치가 있는가?, 영속적인 이해를 이끌 수 있는 것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이다. 이러한 질문을 통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하는 목표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두 번째,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에서 고려해야 하는 질문은 ‘학생들이 바람직한 결과를 성취했다면 그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이다. 이러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바람직한 이해를 얻고 바람직한 학습이 성취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에서 고려해야 하는 질문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능에 적합한 활동과 자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이다. 이러한 질문을 통해 가장 적절한 수업활동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요컨대 위깅스 & 맥타이의 백워드 모형에서 ‘backward’의 의미는 목표를 충분히 고려하되 평가를 통해 목적이나 기준을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하여 수업을 계획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Comments